커뮤니티 공간
자유게시판
커뮤니티 공간 > 자유게시판
황수관박사의 건강 십계명 덧글 0 | 조회 4,886 | 2014-08-17 12:13:48
안재욱  

황수관박사의 건강 십계명
1. 자연으로 돌아가라

먼저 자연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 공기 맑고 물 좋은 곳에서 가공식품을 피하고 자연식품을 먹어야 한다. 농약, 비료,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을 이용하면 좋다.


2. 잘 먹어라

히포크라테스가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고 했다.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를 다 찾아 먹고, 음식을 골고루 먹되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과식하면 암에 걸린다. 암(癌)자를 잘 보면 입 구(口)자 세 개 밑에 뫼 산(山)자가 있다. 입이 세 개가 되도록 산 같이 많이 먹으면 암이 온다는 뜻이다. 그리고 짜고 매운 것, 뜨거운 것을 피해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에게 암 환자가 많은 이유 중에 하나가 너무 뜨거운 것을 먹기 때문이다.


3. 잠을 잘 자라

잠을 잘 자는 것은 산삼을 먹는 것보다 낫다고 한다. 잠이 올 때는 낮이고 밤이고 무조건 자는 것이 제일 좋다. 그리고 하루 8시간 정도 깊은 단잠을 자는 것이 좋다. 또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더 없이 좋다. 일찍 자게 되면 깊은 단잠이 오는 멜라토닌이 많이 분비되고 성장호르몬이 증가되며 성호르몬이 증가되어 더욱 건강해진다.


4. 많이 움직여라

몸을 돕는 행동에는 식보, 약보, 행보가 있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많이 걸었기 때문에 행보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반해, 먹을 것이 없고 약이 없어 식보와 약보를 다 하지 못해서 건강하지 못했다. 현대는 완전히 반대이다. 식보와 약보는 넘칠 정도인데 행보가 부족해서 건강이 크게 나빠지고 무기력해지고 있다.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5. 담배를 끊고 술을 절제하라

담배 연기 속에 발암물질이 50종, 독성물질이 4,000종이 들어 있다고 한다. 담배는 마약 중의 마약이다. 담배 속의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이 혈관 벽을 자극하여 고부풍선같이 부붚어 오른다. 독성물질이 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타고 다니다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심장혈관을 막으면 심경색이 되는 것이다. 술도 몸에 해롭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 마실 때에는 닭이 물을 먹듯 조금씩 먹어야 한다.


6. 목욕을 자주하라

‘소의다욕(少衣多浴)’이란 말이 있다. ‘옷을 얇게 입고 목욕은 자주하라’는 뜻이다. 목욕은 먼저 혈관을 열어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한다. 그래서 각 조직에 산소와 영양물질을 잘 공급하고 조직에 생긴 노폐물과 탄산가스를 빨리 제거해 준다. 그리고 피부가 깨끗해져서 피부암에서 해방될 수 있다. 목욕 후에 갈증이 나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이때 소금을 약간 곁들이는 것은 더 없이 좋다.


7. 많이 베풀어라

욕심을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되나 베풀게 되면 건강이 크게 좋아진다. 그 이유는 베푸는 마음을 가지게 되면 뇌속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베타엔도르핀, 노에피네피린 등 10가지 이상이 동시에 분비되어 온몸이 건강해진다고 한다. 죽을 병에 걸린 사람이 베풀고 베풀었더니 건강이 회복된 경우가 많다고 한다.


8.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라

화내는 사람의 입김을 고무풍선에 받아 낵각을 시키면 액체로 바뀌는데 이 액체를 주사기에 담아 쥐에게 주사를 주었더니 쥐가 3분 동안 발작하다가 죽었다고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남에게 주지도 말고 받지도 말아야 할 것이다.


9. 많이 웃어라

‘일소일소(一笑一少)’란 말이 있다.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진다’는 뜻이다. 이것이 현대의학에서 입증이 되었다. 하루에 한번만 웃으면 수명이 이틀 동안 연장된다고 한다. 그러면 매일 웃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 인간은 동물에게 없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웃음보’이다. 동물은 ‘웃음보’가 없기 때문에 웃을 수가 없다. 왜 사람에게만 ‘웃음보’가 있을까? 그것은 아마 많이 많이 웃고 건강하라고 조물주가 우리에게만 웃음보를 준 것이 아닐까?


10. 건강체크를 잘하라

1년에 한 번은 꼭 건강체크를 하라. 그 이유는 오늘날 성인병인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암, 동맥경화 등은 고통없이 체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꼭 필요한 것이다. 암은 초기에 발견되면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인명재천(人命在天).’ ‘인간의 수명은 하늘에 달려 있다’라는 말이다. 그러나 나는 이런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천명재인(天命在人)’이라. 즉 ‘하늘의 명도 사람에게 많이 달려 있다’라는 말이다. 우리가 건강관리를 잘하면 100수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건강10계명을 잘 지켜 건강하고 신바람 나는 삶을 사는 모두가 되기 바란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